임산부 회, 육회 먹으면 안 되는 중요한 2가지 이유

임산부가 회나 육회 등 날 음식을 먹어도 되는 걸까요? 대체로 임산부는 회를 먹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많이 퍼져 있어요. 그 이유로 식중독이나 기생충 때문이라고 하는데 정말로 먹으면 안 되는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산부-회-먹으면-안되는-이유

글의 순서


임산부는 회를 먹어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임산부는 회를 먹어도 됩니다. 직접적으로 태아에게 위험하지도 않고 산모라서 더 위험한 이유도 없다고 해요. 사실 저 역시 임신 중에 회와 육회를 가끔 먹으러 갔어요. 사실 조금 걱정도 되었지만 못 먹는 스트레스보다는 먹고 행복한 기분을 느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다만 익히지 않은 음식이라 장염 등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대처를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산부인과 의사들은 보수적이고 신중한 답변을 내 놓을수 밖에 없습니다. 회를 권했다가 나중에 탈이라도 나면 책임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조금은 소극적으로 안전하게 회와 육회를 가끔 즐기는 것은 문제가 안 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임산부는 두 명의 생명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성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먹지 말아야 하는 중요한 2가지 이유

사실 최근 일본의 오염수 방류 이슈 등으로 인해 일반인들도 회를 먹는 것을 꺼려하고 있어요. 최근 이슈를 제외하더라도 임신부가 회를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로는 장염, 비브리오 패혈증과 같은 식중독 위험과 기생충 감염 등을 들 수 있어요.

1. 식중독 위험

식중독의 위험은 모든 사람에게 주의해야 할 부분이지만, 특히 임산부의 경우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임산부의 몸은 두 명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죠.

특히 여름철에는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지는데 위생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음식이나 오렴된 식수, 날 음식 등을 섭취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어요. 생선회와 육회는 가열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겉으로 깨끗해 보일수 있어도 내부에는 위험한 균이 숨어 있을 수 있죠.

생선회를 먹었을 때 주의해야 할 증상은 바로 비브리오 패혈증이에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더운 시기에 발생하는데 생선의 비늘이나 지느러미, 아가미에 붙어 있어요. 생선 살에 직접적으로 침투하는 건 아니지만 위생적으로 손질하지 않으면 이 균이 생선 살에 붙어서 우리의 몸으로 들어갈 수 있곘죠.

이 질병은 대게 간질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나 알콜 중독, 면역력이 저하된 고령자에게 나타나는데 임신중독증 등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임산부라면 특히 주의해 주셔야 해요.

임산부-회-먹기

2. 기생충 감염

기생충 감염의 위험성은 사실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었어요. 양식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생선을 위생적으로 키우고 처리하는 방법이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아무리 위험성이 줄어들었다고 하더라도 100%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어요.

많이 개선되었다는 의미는 위험이 매우 낮이진 것이지 없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요. 특히 위생적으로 처리하지 못한 자연산 회나 민물고기를 먹고 탈이 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래도 먹어야겠다면? 안전하게 먹는 방법

예전에는 식문화의 발전이 지금보다 더디었기 때문에 식중독에 감염되거나 민물생선을 먹고 기생충에 감염되는 사례가 많았죠. 동의보감에서도 임산부가 회를 먹으면 탈이 난다라고 나와있어요. 그런데 이 경우는 민물고기를 염두해 두고 작성된 것이라고 해요. 식중독이나 기생충 감염의 위험성이 그 당시에는 더 컸겠죠.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어요. 조금만 주의해서 먹는다면 가끔은 즐겨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위생이 검증된 곳 : 고급 일식당이나 호텔 등에서 파는 생선회는 높은 수준의 검수와 위생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요. 100%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확률적으로 안전하게 생선회와 육회를 먹을 수 있어요.
  • 민물고기보다는 바닷물고기 : 계속 민물고기에 대해 언급해 드렸는데 회를 먹는다는 바닷물고기를 선택해 주세요.
  • 자연산 활어보다는 양식 활어 : 자연산 활어가 더 비싸고 식감도 좋겠지만 위생적인 부분에서는 양식 활어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먹지 말아야 할 생선

위에서 안전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임산부가 먹지 말아야 할 생선에 관해 이야기해 볼게요. 먼저 생선하면 중금속 오염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수은과 같은 중금속은 생선을 통해 우리 몸에 축척될 수 있는데 임산부의 경우 태아에게까지 영향이 미치는 것은 당연할 테니 말이에요.

따라서 중금속 함량이 높은 생선은 피해 주세요. 예를 들어 상어 고기나 참치 종류는 피하시는 게 좋아요. 삼치와 방어 같은 어류도 1미터 이상 크게 성장한 것은 조금씩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 저는 회와 육회를 엄청 좋아하여 임신 중에도 간혹 먹기도 했어요. 너무 참으며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는 주의하여 조금은 섭취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아기를 낳고 그 이후로 주위에서 회를 먹고 장염에 걸려 막달에 조산을 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저도 아차… 싶더라고요. 모든 것은 위험 요소를 염두에 두고 스스로 선택해 주셔야 하는 문제인 것 같아요. 전문가들은 당연히 소극적인 제안을 할 수밖에 없을 테고, 그렇다고 회나 육회가 직접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에요.

위에서 언급해 드린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불안하시다면 날 음식은 피해주시고, 평소에 장이 튼튼하여 별문제 없을 것 같다 싶으시면 뱃속 아기와 함께 행복한 마음으로 그 음식을 즐겨주시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